Korean News by ChatGPT!

[코로나19]마스크를 올바르게 쓰고 벗어야 예방 효과 있다 본문

배준용(기자)의 기사 아카이브/코로나19 사태 (2020년 2월~)

[코로나19]마스크를 올바르게 쓰고 벗어야 예방 효과 있다

WBDJOON 2020. 2. 7. 13:21

코로나19(우한 코로나)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시민이 급증한 가운데 전문가들은 "마스크를 아무렇게나 쓰거나 벗으면 효과가 없다"고 말한다. 올바른 방법으로 착용하고 버려야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.

 



 마스크를 살 땐 자신의 얼굴 크기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게 좋다. 착용 전엔 손을 씻고, 턱 아래나 코 윗부분에 최대한 틈이 생기지 않게 밀착해서 써야 한다. 차단율이 높은 마스크라도 얼굴과 마스크 사이에 틈이 생기면 효과는 크게 떨어진다.

 마스크를 벗을 땐 더 주의해야 한다. 마스크 앞면에 손이 닿으면 표면에 붙은 바이러스가 손에 묻을 수 있고, 이때 얼굴이나 눈, 코 등을 손으로 만지면 감염 위험이 있다. 박종혁 대한의사협회 대변인은 "마스크를 벗을 때는 앞면을 만지지 말고 끈만 잡고 조심히 벗어야 바이러스와 닿는 걸 피할 수 있다"고 말했다.

 일회용 마스크는 한 번 사용한 뒤엔 재활용하지 말고 버려야 한다.

 자가 격리자나 확진자와 접촉이 의심되는 경우엔 사용한 마스크를 폐기할 때도 주의해야 한다. 전문가들은 벗은 마스크는 가장자리를 잡아 반으로 두 번 접은 뒤 끈으로 묶고 살균제를 뿌리는 걸 권장했다. 살균제가 없다면 비닐봉지에 밀봉해 버리는 방법도 있다. 마스크를 버린 뒤에는 손으로 얼굴이나 눈, 코 등을 만지지 말고 바로 세정제나 비누 등으로 씻어야 한다.